연구조직
기업연계 의료기기 개발센터(HOPE)
의료기기 개발 아이디어와 의지를 가진 기업이 병원을 찾았을 때, 전문가와 접촉할 수 있는 상시 창구를 제공합니다.

Hospital based Open Platform for Enterprise cooperation (HOPE) 소개

Hospital based Open Platform for Enterprise cooperation (HOPE) 소개

기업연계 의료기기 개발센터는 ‘의공학연구소’ 산하조직으로, 의료기기 개발 아이디어와 의지를 가진 기업이 병원을 찾았을 때, 전문가와 접촉할 수 있는 상시 창구를 제공합니다. 또한 원내 연구자가 의료기기 개발 아이디어를 가지고 센터를 찾아왔을 때도 전문가와의 연계를 통하여 아이디어를 검증하고 개발에 필요한 기업을 매칭하여 연계합니다.

 

기업연계 의료기기 개발센터는 2015년 6월 산업통상자원부의 지원을 받아 의료기기 연구개발 초기 단계부터 임상시험에 이르기까지 모든 과정에서 기업과 긴밀한 협업이 가능한 협력형 R&D 플랫폼을 구축하였으며 수술용 의료기기에 대하여 산업통상자원부의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기업연계 의료기기 개발센터는 의료기기 개발 전주기에 대한 지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서 기업 또는 임상연구자가 원하는 다양한 단계별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를 위하여 다양한 협력기관과의 협력 또는 연계를 지원합니다. 

 

 

기업연계 의료기기 개발센터는 영문명칭의 약어인 HOPE로 불리며 본 센터가 제공하는 기업 및 연구자에 대한 접점을 GoHOPE (Gate of Hope)로 명명하고 있습니다. GoHOPE를 통하여 기업 및 임상현장의 수요가 접수 되면 기초심의, 초기면담 및 연구심의를 거쳐 접수된 현장수요에 대한 접합성을 판단합니다. 연구심의위원회의 승인을 획득한 경우 프로젝트가 생성되며 해당 전담팀이 구성된 후 현장 수요에 대한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기업연계 의료기기 개발센터는 의료기기 개발 아이디어와 의지를 가진 기업과 임상현장 연구자가 언제든지 접촉하여 대화 할 수 있는 GoHOPE라는 상시 창구를 제공합니다. 


본 센터를 통해서 기업과 연구자는 의뢰인이면서 동시에 의료기기 전문가로서 서로의 아이디어를 검증하고 제품을 개발하는 협력적 동반자로서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본 센터는 지속적으로 의료기기 개발을 지원하는 소명을 위해 더욱 열심히 해 나가겠습니다. 앞으로도 의료기기 개발 아이디어와 의지를 가진 많은 기업과 임상현장 연구자들과 의료기기 개발에 기여하고자 하시는 분들의 많은 참여를 부탁 드립니다. 
 

대표전화 : 02)3010-8602

Email : gohope@amc.seoul.kr

센터 운영현황

기업연계 의료기기 개발센터는 GoHOPE를통해 현재까지 총 34건의 신청을 받았으며 이들 중 17건이 프로젝트서비스 중이며 6건이 서비스 종료된 상태입니다. 현재 진행중인 프로젝트 중 기업 프로젝트가 7건 연구자 프로젝트가 10건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프로젝트가 최초 신청 내역에 맞추어 완료되어 정상처리 된 건은 3건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기업연계 의료기기 개발센터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합프로그램으로 묶어 정기적/비정기적으로 제공합니다. 

 

임상현장 몰입형 교육인 AMDIS (AMC Medical Device Innovation System)는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의료기기 개발을 위한 융합형 전문가를 양성하는것을 목표로 합니다. 의료기기의 다양한  분야의 전문성을 가진 인재들 (임상의사, 의공학자, 기업가, 개발자, 인허가 전문가, 비즈니스 전문가 등) 로 융합팀을 구성하여 혁신적인 의료기기 개발 방법론을 함께 익히고, 임상현장 분석과 실제 의료기기 아이디어 발굴을 위한 개발 실습 등을 함께 해 보는 융합형 의료기기 개발 방법론 프로그램입니다. 

 

기업연계 의료기기 개발센터는 의료기기 기업 및 연구자와의 네트워크 구축을 위하여 개소 심포지엄을 개최했으며 정기교류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임상의사가 기업의 개발 현장을 찾아가는 오픈 세미나인 기업 파트너링 세미나를 진행합니다. 이를 통하여 격식 없는 임상현장 교류와 피드백 기반의 실제적인 후속 연계 개발을 추진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